본문 바로가기

사설, 칼럼

[ 전문가 칼럼 ] 아프리카 식문화 산업

[ 전문가 칼럼 ] 아프리카 식문화 산업


[시사타임즈 전문가 칼럼 = 전윤재 JTAfrica 대표] 우리나라는 쌀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든 곡물을 제3국에서 수입에 의존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말 그대로는 식량은 하나의 중요한 자원으로 취급 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하면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질병, 절망, 재앙, 죽음 이렇게 미디어를 통해 알고 있는 아프리카의 모습입니다. 아프리카를 간다고 하면 봉사 및 여행 아니면 다들 죽으로 가냐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는 홍해, 지중해, 인도양, 대서양 등 4면이 바다로 둘러져 있고 세계에서 3번재로 큰 대륙이기도 합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 나오는 10만가지 이상의 식재료는 실로 어마어마한 양이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JTAfrica는 더 이상 아프리카는 외부와 교류가 단절된 대륙이 아닌 실로 엄청난 잠재력이 숨겨져 있는 곳이라 여겨 창업 하게 되었습니다.

 

재료, 영양, 문화권별 아프리카 식문화

   

아프리카인들은 섬유질이 듬뿍 든 곡류를 주식으로 하고 있어 장이 무척 튼튼합니다. 아침에는 루이보스티나 차이 등의 차를 많이 마셔 건강을 지키고 있습니다.

 

◇ 에티오피아의 지역

‘인제라’는 곡식을 발효시켜서 만든 반죽을 부쳐내는 음식입니다. 발효 음식이라 신 맛이 약간 나고 기포가 숭숭 뚫려 있는 카스테라 같은 질감이 납미다. 고기와 소스를 싸서 먹는데 고기를 드시지 못하는 채식주의 자들에게 추천 해드리고 싶다. 꼭 고기와 함께 먹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로 대표되는 동아프리카 지역

옥수수로 만든 걸쭉한 죽 형태의 ‘우갈리’, 시금치의 일종인 수쿠마위키, 쇠고기 양고기 등을 숯불에 구워 잘게 자르고 소금으로 간한다음 양배추나 토마토와 함께 먹는 나마야쿠초마 등을 주로 먹습니다. 인도에서 들어온 밀크티인 차이 역시 동아프리 인들이 즐겨 먹는 음료라고 합니다.

 

◇ 가나, 말리, 나이지리아가 위치한 서부 아프리카

수수와 땅콩 등의 곡물류와 함께 망고, 오렌지, 등의 과일을 먹습니다. 감자가루를 물에 끓여 반죽한 푸푸, 구운 바나나, 고기에 양파와 토마토 등의 야채를 쌀을 넣고 끓인 ‘졸로프 라이스’가 유명합니다.

 

       인제라 : 에티오피아 전통 요리 ⒞시사타임즈

      마토케 : 우간다 요리 ⒞시사타임즈



아프리카 식문화 발전 방향 

 

아프리카는 엄청난 크기의 대륙으로서 4면이 바다입니다. 그 속에서 나오는 식재료는 실로 어마어마한 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프리카 음식이라 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모습 그대로 죽이나 우리나라 식으로 하면 떡 같은걸 많이 먹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육류와 해산물 요리 또한 많이 발전해 있습니다. 아프리카도 우리나라의 불고기처럼 세계적인 음식이 있습니다.

 

‘나먀쵸마’는 염소고기를 꼬치에 끼워서 숯불에 구운 고기를 말합니다. 이처럼 아프리카 요리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세계적인 음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도 있다. 우리나라에 있는 아프리카 음식점을 가면 위생적이지 못합니다. 그리고 전문적으로 요릴 배운 사람이 조릴 하는게 아니라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체계적이지 않게 요릴 만들어서 사람들이 ‘아~~!! 이런 요리도 있구나’하는 신기함 관심만 가지고 음식을 드셔 보시고 우리 입에 맞지 않맞네 맛이 없구나 이러고 다시 가지 않는 다는 것입니.

 

많은 마니아들이 좀 더 체계적으로 아프리카 음식을 배우고 연구한사람들과 아프리카 프렌차이즈 레스토랑을 만들어 한아프리카 문화 교류 장터가 만들고자 합니다. 아프리카 요리가 처음 보는 신기함 때문이 아니라 맛이 있어서 또 찾아 오실 수 있는 그런 요릴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음식은 소통과 예술이되어 우리 가슴속에 아름다운 생각이 양국가인들에게 기억 될 것입니다.

 


        짜파티 : 탄자니아 요리 ⒞시사타임즈

        꾸스꾸스 : 모로코 요리 ⒞시사타임즈


 

 

저자 프로필

 

전윤재 JTAfrica 대표

 

경력사항

 

2008-2012 CJ 엔시티

2012 9-10 GoGo Africa 해외 창업 교육 연수

2012. 현 JT AFRICA 대표 수석 쉐프

야생 식문화 커뮤니티 시샵

GoGoAfrica 야생식문화 자문 위원

직 업 : 아프리카 야생 식문화 산업

 

E-mail : robell3130@naver.com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