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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174)] 안목에 대하여:가치를 알아보는 눈

[책을 읽읍시다 (1174)] 안목에 대하여:가치를 알아보는 눈
 
필리프 코스타마냐 저 | 김세은 역 | 아날로그(글담) | 304쪽 | 5,3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세계적인 미술품 감정사 프랑스 아작시오 미술관 관장 필리프 코스타마냐가 들려주는 예술과 삶에서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아보는 법 『가치를 알아보는 눈, 안목에 대하여』.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어떻게 안목을 길러왔는지, 일과 삶에서 안목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등을 들려주며 일에서든 삶에서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 특별한 눈, 안목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던 작품이 걸작임을 발견하고는 전율이 흐르던 순간, 모든 이를 깜짝 속여 넘긴 위작의 진실을 밝혀내는 과정 등을 흥미진진하게 펼쳐놓는다. 저자는 미술품 감정사로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이야기하며 예리한 직감과 부단한 노력, 풍부한 상상력과 다양한 경험이 융합되어야만 높은 안목을 형성할 수 있음을 독자에게 보여준다.


미술관에 가보면 어떤 사람은 무심한 얼굴로 벽에 걸린 작품을 빠르게 스쳐 지나가며 오직 출구를 향해 나아가기 바쁘다. 마치 미로 찾기라도 하는 사람 같다. 반면에 어떤 사람은 한 작품에 온통 마음을 빼앗겨 몇 시간이고 황홀한 표정으로 그 앞을 떠날 줄 모른다. 왜 같은 것을 보고도 이렇게 다른 반응을 보일까? 그들이 본 것은 정말 같은 것일까?


세계적인 미술품 감정사이자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으로 손꼽히는 아작시오 미술관 관장이기도 한 이 책의 저자 필리프 코스타마냐는 말한다.


“안목은 보는 것에 관한 문제다. 우리는 누구나 무언가를 보지만 다 똑같이 보지는 않는다.”


즉 보는 사람의 안목에 따라 각자가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이 다 다르다는 말이다. 그러니 수준 높은 안목은 결국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같은 조건에 놓여 있더라도 안목이 높은 사람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더 아름다운 것, 더 큰 가치 있는 것을 자기 것으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예술을 보는 안목을 주제로 하고 있지만 이것은 더 나아가 문학과 음악에 대한 안목, 사람을 보는 안목, 역사와 사회의 미세한 흐름을 읽고 해석해내는 안목 등 우리 삶을 위한 안목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수준 높은 안목은 과연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 필리프 코스타마냐는 그 답을 오늘날 대안목가로 성장하기까지 자신이 살아온 삶을 통해 독자에게 들려준다. 매주 목요일을 문화 탐방의 날로 정할 정도로 미(美)에 관심이 깊었던 외조부모와 살던 유년 시절, 파리의 미술관들을 놀이터 삼아 구석구석 누비던 청소년 시절을 거쳐 에콜 뒤 루브르와 소르본 대학, 롱기 장학재단에서 미셸 라클로드 교수(루브르 박물관 명예 관장)와 미나 그레고리 교수(카라바조 연구의 대가) 등 미술사학계의 대가들로부터 지도를 받으며 본격적으로 안목을 키워나가던 시절 그리고 전문 감정사가 되어 활약한 일화 등이 빼곡히 담겨 있다.


이 책은 미술품 감정사의 자전적 에세이로 안목을 키워나가는 데는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하는지 등을 엿볼 수 있다. 타고난 예술적 감성과 예리한 관찰력, 끊임없는 호기심, 부단한 연구와 경험, 자만과 유혹에 빠지지 않을 철저한 자기 절제와 도덕적 인성까지 이 모든 것이 융합되어야만 비로소 가치를 알아보는 눈, 안목을 갖출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의 원제는 미술품 감정사의 이야기(Histoires d’œils)다. 저자는 미술품 감정사를 한마디로 ‘관찰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정의하며 프랑스어로 조향사를 ‘코(nez)’라고 하듯 ‘눈(œil)’에 s를 더해 직업 특성을 비유적으로 드러낸 ‘œils’라는 말을 만들어냈다.


안목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저자는 그것은 결국 ‘보는 것’에 관한 문제라고 이 책 전체를 통해 이야기한다. 사진만 보고 그림을 감정하거나,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만 보고 사람을 섣불리 판단하는 것, 편향된 시각으로 쓰인 왜곡 기사를 보고 마치 모든 일의 전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등 우리는 보고 있다고 믿지만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술뿐만 아니라 삶에서의 안목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있는 그대로를 깊이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예술을 대한 안목은 물론이고 삶의 안목에서도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필리프 코스타마냐 소개


1959년 프랑스 니스에서 태어났다. 에콜 뒤 루브르에서 미술사를 전공하고 1994년 파리 4대학 소르본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탈리아 회화를 전문으로 하는 미술사학자로서 미술품 감정사와 학예사를 병행하고 있다. 2006년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술관이자 코르시카 섬의 명소로 꼽히는 아작시오 미술관의 관장으로 부임한 이래 프리미티비즘과 17~18세기 바로크 회화 등의 이탈리아 미술품과 나폴레옹의 외삼촌 페슈 추기경의 컬렉션을 관리 및 전시하고 있다.


전 세계 몇 안 되는 미술품 감정사로서 정체가 불분명한 그림의 원작자를 판명하고 행방이 묘연했던 걸작을 발견하며 작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한다. 이를 위해 X선 분석 등의 현대 과학기술보다 천부적 재능과 예리한 직감, 부단한 현장답사로 형성된 안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직관과 지식의 절묘한 융합을 토대로 미술사의 위대한 발견을 수차례 이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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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